보건의료뉴스

홈으로 이동 > 알림마당 > 보건의료뉴스
제목 자립장애인 입주 주택과 일자리 연계 상황 점검 및 현장 의견 청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17 10:47
조회수 1339



자립장애인 입주 주택과 일자리 연계 상황 점검 및 현장 의견 청취
- 보건복지부 1차관, 시설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 현장 방문 -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11월 16일(목) 시설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이하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인천광역시를 방문하여 자립장애인이 입주한 주택과 일자리 연계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하였다.

 보건복지부는 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보장하고, 지역사회로의 단계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시범사업(2022~2024년)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이기일 제1차관은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약 9년간 생활하다가 작년 12월 퇴소 후 시범사업 지원주택(LH 매입임대)으로 입주한 대상자의 주택을 방문하여, 장애 특성이 고려된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지를 점검하였다.

 또한,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약 16년간 생활하다가 올해 2월 퇴소 후, 시범사업 지원주택 입주 및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대상자를 만나 자립생활을 격려하였다.

 이기일 제1차관은 “장애인이 본인 의사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국가의 책무로, 시범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보장하고 개인별 장애 특성에 맞는 서비스 지원 모형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