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및 생식보건

8. 성교육 및 생식보건
생식기 구조와 기능
성교육
성폭력
성병
- 성병의 원인 및 종류
- 성병의 예방
성폭력
성폭력이란?
- 성폭력은 강간뿐만 아니라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 음란전화, PC통신이나 삐삐 등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 불쾌한
  언어와 추근거림, 음란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 등 성적 으로 가해지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말한다.
  또한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도 간접적인 성폭력에 해당된다.
- 강간, 강제추행 등 일부 성폭력에 한하여 법률적으로 처벌하고 있으나 상대방의 의사를 무시하고 이루어지는
  모든 성적 접촉을 성폭력이라고 할 수 있다.
성폭력의 예방
남성의경우
  - 상대방(여성)에게 성적 행동을 강요하지 않는다.
- <상대방의 거부의사(언어, 행동 등)는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
-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있을 때,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는다.
- 상대방의 침묵을 동의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 평소에 자신과 상대방의 생각에 대해서 충분히 의사소통한다.
-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한다.
- 음담패설을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음담패설이 이루어지는 문화에 대해서 문제 제기한다.
-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 또는 상품화하는 우리사회의 성문화에 대해서 문제 제기한다.
- 성폭력의 실태에 대해서 자신부터 잘 알아야 하며 특히 성행위와 성폭력의 차이 에 대해서 분명히 알고,
  성폭력은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명확하게 이해하여야 한다.
- 남녀평등사상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한다.
여성의 경우
  - 평소 자기 주장을 분명히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 성에 대한 가치관, 행동범위의 한계에 대해 분명한 결정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예"와 "아니오"가 뒤섞인 태도를 보이지 말고, 의사표현을 분명히 한다.
- 불쾌한 성적인 접촉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분명한 거부의사를 표시한다.
- 외부와 차단된 공간(노래방, 비디오방 등)에 단둘이 있게 되는 경우, 자신의 생각과 상대방(남성)의 생각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성관계의 의사가 없는 한 숙박업소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
- 어디서든 혼자 택시를 타고 집에 올 수 있도록 비상금을 소지하고, 콜택시의 전화번호를 가지고 다닌다.
-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체력단련을 통해 힘과 자신감을 기른다.
- 성폭력에 대한 충분한 예비지식과 대처방법을 숙지한다.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
  때로는 성폭력에 대한 사회의 잘못된 통념들이 성폭력을 정당화 시키거나 성폭력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성폭력
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강간만이 성폭력이다. 강간뿐만 아니라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 음란전화, 컴퓨터통신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 불쾌한 언어와 추근거림 등이 모두 성폭력이다.
성폭력은 낯선 사람에 의해
발생한다.
성폭력은 아는 사람(애인, 선후배, 직장 동료나 상사, 이웃집 아저씨나 아는 오빠, 아버지 또는 친인척 등)에 의한 경우가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성폭력은 젊은 여성들에게만
일어난다.
성폭력 피해는 생후 만 4개월의 아기부터 70세 이상의 할머니까지 나이에 상관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 중 30%가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고, 20% 정도가 13 ∼ 19세의 미성년자이다.
여자들의 야한 옷차림이 강간을
유발한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노출이 심한 여름에 성폭력이 더 많이 발생해야 하지만, 실제로 계절과 상관없이 성폭력이 일어나고 있다.
성폭력은 억제할 수 없는 남성의 성충동 때문에 일어난다. 성폭력이 성충동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면 우발적인 사건이어야 하지만 대부분의 성폭력은 지속적이고 계획적으로 일어난다. 성폭력은 가해자가 자신의 억제된 분노 등을 약자인 여성이나 어린이에게 표출하는 것임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끝까지 저항하면 강간은
불가능하다.
강간은 많은 경우 말로 위협하는 정도에 그치지 않고 때리거나 흉기로 위협하기도 하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피해자는 극도의 공포와 수치심을 느끼면서 무력해져 저항하기 어렵게 된다.
강간범은 정신이상자이다. 대다수 가해자는 사회생활을 정상적으로 하는 사람들로 이들은 여성에 대한 비하의식과 잘못된 성 인식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이 겪는 소외감, 열등의식, 박탈감, 분노 등을 표출할 대상으로 사회적 약자인 여성과 어린이를 택하는 것이다.
개인이 스스로 조심하는 것 말고는 성폭력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성폭력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로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대, 관계법령 개선, 가해자 처벌, 건전한 성교육 등이 성폭력 예방에 큰 역할을 한다.
대전, 충남 기관 및 단체명
단체명 주소 연락처
대전 YWCA 여성의 쉼터 성폭력 상담소 대전광역시 중구 대흥동 445-1 042-255-0004
대전 카톨릭사회복지회 부설 여성문제상담소
(피해자보호쉼터)
042-636-2033
대한가족계획협회 대전0f충남지부 성폭력상담소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동 189-9 042-526-4000
충남 성폭력피해상담소 충남 천안시 쌍용동 886 농협 쌍용지소 2층 0417-572-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