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및 생식보건

8. 성교육 및 생식보건
생식기 구조와 기능
성교육
성폭력
성병
- 성병의 원인 및 종류
- 성병의 예방
성병의 원인 및 종류
성병의 예방
성병은 성행위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므로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무분별한 성생활을 자제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반드시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성병의 감염이 의심스러우면 즉시 병원이나 보건소에 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성행위 전후 예방을 위해 임의로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은 항생제 내성을 일으킬위험이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감염된 환자와 섹스파트너의 조기 치료는 성병의 확산을 막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치료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성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성병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 성병은 거의 모두가 성관계에 의해 전염되므로 한 사람과 성관계를 갖는 것이 좋다. 청소년들이 성행위를 한다면
  이른 나이에 시작한 만큼 많은 사람들과 성관계를 갖게 되어 성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 여러 명과 성관계를 가질 경우 정기적으로 성병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유흥가의 접대부나 접객업소의 종사자 등 감염의 위험성이 있는 사람과의 성관계를 피하고 성관계를 했을 경우
  성병 검사를 받는다.
- 성관계를 가질 경우 성병을 예방하는 정확하고 간편한 방법은 남성이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다.
- 성행위가 끝나자마자 소변을 보고 물로 성기를 씻는다.
- 성병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으며 치료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성행위를 하지 않는다.
콘돔의 사용
- 콘돔은 천연 고무 제품인 라텍스로 만든 주머니로 일반적으로 길이 170mm 이상, 폭 44mm ∼ 56mm으로 제작된다.
- 탈락방지를 위해 적당한 싸이즈를 선택해야 하며 연령과 상황에 따라 젤리, 웨트 타입을 선택한다면 불쾌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콘돔의 입구를 귀두 부분에 밀착하여 착용하며, 주름지지 않도록 성기가 완전히 발기된 후에
  사용해야 한다. 성관계 중 콘돔이 음경에서 빠지면, 성교를 즉시 중단하고 새로운 콘돔으로 교체한다. 성행위를
  끝내고 음경에서 빼낼 때는 질 내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드물기는 하지만 콘돔의 착용 시 반지나 손톱에
  의해 찢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며 사용한 콘돔의 뒷처리를 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콘돔은 모양에 따라 일반형, 돌출형, 굴곡형, 복합형, 특수형 등이 있으며 드라이형타입, 웨트타입, 젤리타입으로
  나눌 수 있다.
 
모 양 일반형 콘돔의 전부분에 굴곡이나 돌출이 없이 일정(Plain)한 콘돔이다.
돌출형 콘돔의 표면에 돌출된(Dotted) 부분이 있는 제품으로 느낌을 차별화한 제품이다.
굴곡형 콘돔의 귀두 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간(Form-fitted) 제품으로 탈락을 방지하고 귀두 부분을 밀착시켜 착용감을 높여 주는 콘돔이다.
복합형 굴곡형과 돌출형 그리고 돌출된 나선형이 복합된(Form-fitted, Ribbed & Dotted) 콘돔으로 착용감과 느낌을 강조한 콘돔이다.
특수형 콘돔의 본래 목적과 다른 용도로 제작된 특수형, 예를 들어 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도깨비 방망이 형태의 흉칙하게 생긴 제품을 보았다면, 법률과 상관없이 음성적으로 제작된 제품일 확률이 100%에 가깝다.
타 입 드라이형 윤활젤리가 없는 제품으로 주로 유럽인들이 애용한다.
웨트타입 윤활젤리가 함유되어 있으나, 젤리타입보다는 적게 함유된 타입이다.
젤리타입 윤활젤리가 가장 많이 함유된 제품으로 성관계중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 혹은 연령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타입이다.